Vida Cotidiana
즐거운 문화생활
희안이
2017. 8. 11. 21:17
한창 더워서 어딘가 피신해야할 것 같았던 때엔 꼼짝않고 집에 있다 날씨가 선선해지니 마치 무언가에 홀린 듯 집을 나서게 된다.
그동안 버려두고 가 보지 않았던 여러 곳을 마치 하루하루가 마지막 날인 것처럼 찾아다니는 요즘.
늘 보면서 생각만하고 가지 않았던 Bancaja와 최근 복원이 마무리 된 Palacio Cervelló를 다녀왔다.
결론은 성공적. 한참 글을 썼으나 미친 핸드폰이 갑자기 리셋되는 바람에 다시 쓰는 건 안 성공적. 그나마 날씨가 선선해져 짜증을 참을 수 있게 해 준 게 다행이라고나.
일단 방까하부터.
여기는... 한국으로 치면.. 기억하는 사람이 있으려나 모르겠지만 조흥갤러리와 비슷한 곳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.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광화문 동화 면세점 근처에 있던. 1층에 KFC도 있었던 것 같기도 하고.. 지금은 조흥은행도 없어지고 갤러리도 당연히 없어지고. 그러나 한 때 젊은 작가들 공모전을 활발히했던, 나름 문화에 투자했던 곳이었는데..
방까하는 조흥갤러리와는 전혀 다른 성격이다. 사회문화공헌관련 사업이라는 것만 제외하면.
이 곳에서 하는 전시들은 외국 유명작가, 자체 소장전 등 꽤 규모가 큰 전시들이 많다. 지난 만 4년동안 계속 바뀌는 전시 플랜카드를 보면서 드디어.. 드디어.. 프란시스 베이컨 전시를 보러 가 보았다는 거지. 베이컨 전시 뿐 아니라 방까하 소장 추상화전시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. 이것도 사실 더 미루면 안되겠다 싶어 간 거였고, 가기 전에 검색해보니 입장료 공짜. 하하하하(여긴 그냥 들어가는 미술관 몹시 많다). 사실 방키아도 그렇지만 근처 14세기에 지어징 산토 도밍고 수도원도 꼭 봐야하는데 현재 스페인 군대의 주둔지이며 관리하에 있는 여긴 경당만 일반공개고 수도원 내부는 따로 예약을 해야만 볼 수 있는 곳이어서.. 다음에 기회되면 들른 뒤 설명.
일단 처음의 목적으로 돌아가자.
드로잉작품만 주욱 보니 참 좋더라. 그의 페인팅에서 보여지던 폭력적인 느낌-개인 감상임-이 훨씬 적게 느껴지고 왠지 인간적인 냄새가 물씬 풍겼다고나.
그동안 버려두고 가 보지 않았던 여러 곳을 마치 하루하루가 마지막 날인 것처럼 찾아다니는 요즘.
늘 보면서 생각만하고 가지 않았던 Bancaja와 최근 복원이 마무리 된 Palacio Cervelló를 다녀왔다.
결론은 성공적. 한참 글을 썼으나 미친 핸드폰이 갑자기 리셋되는 바람에 다시 쓰는 건 안 성공적. 그나마 날씨가 선선해져 짜증을 참을 수 있게 해 준 게 다행이라고나.
일단 방까하부터.
여기는... 한국으로 치면.. 기억하는 사람이 있으려나 모르겠지만 조흥갤러리와 비슷한 곳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.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광화문 동화 면세점 근처에 있던. 1층에 KFC도 있었던 것 같기도 하고.. 지금은 조흥은행도 없어지고 갤러리도 당연히 없어지고. 그러나 한 때 젊은 작가들 공모전을 활발히했던, 나름 문화에 투자했던 곳이었는데..
방까하는 조흥갤러리와는 전혀 다른 성격이다. 사회문화공헌관련 사업이라는 것만 제외하면.
이 곳에서 하는 전시들은 외국 유명작가, 자체 소장전 등 꽤 규모가 큰 전시들이 많다. 지난 만 4년동안 계속 바뀌는 전시 플랜카드를 보면서 드디어.. 드디어.. 프란시스 베이컨 전시를 보러 가 보았다는 거지. 베이컨 전시 뿐 아니라 방까하 소장 추상화전시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. 이것도 사실 더 미루면 안되겠다 싶어 간 거였고, 가기 전에 검색해보니 입장료 공짜. 하하하하(여긴 그냥 들어가는 미술관 몹시 많다). 사실 방키아도 그렇지만 근처 14세기에 지어징 산토 도밍고 수도원도 꼭 봐야하는데 현재 스페인 군대의 주둔지이며 관리하에 있는 여긴 경당만 일반공개고 수도원 내부는 따로 예약을 해야만 볼 수 있는 곳이어서.. 다음에 기회되면 들른 뒤 설명.
일단 처음의 목적으로 돌아가자.
밖에서 보면 그닥 커보이지 않는데 실제 들어가서 보니 몹시 크더라. 단순히 전시장만 있는 게 아니라 박물관 참여수업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있고(didactica) 기념품 판매 공간도 있다. 즉 건물전체가 하나의 완전한 미술관이라는 거. 내부 전시들은 더 말할 것도 없이 좋았다. 흙흙. 모든 전시들은 사진촬영 금지라 전시장 입구만. 대신 전시 비디오들은 이리로 https://vimeo.com/224284819
드로잉작품만 주욱 보니 참 좋더라. 그의 페인팅에서 보여지던 폭력적인 느낌-개인 감상임-이 훨씬 적게 느껴지고 왠지 인간적인 냄새가 물씬 풍겼다고나.
이 전시의 작품들을 촬영해 둔 비디오는 여기로 https://vimeo.com/219523526
아.. 정말 너무 좋았다. 그 중에서 가장 마음을 빼앗긴 건 아일랜드 작가인 Sean Scully. 크으... 그의 판화연작은 감동. 이번전시 최애. ㅎㅎ
모옵시 즐겁게 전시를 보고 나와 옆에 있는 세르베요 궁전으로 이동.
여긴 구왕궁문서고가 있던 자리이고, 19세기초 나폴레옹이 쳐들어와서 왕궁을 파괴한 뒤 왕궁으로 사용되던 세르베요 백작의 궁전이다. 여기도 인상적.
구 문서고 답게 예전 도시의 모습에 대한 사진도 있고 하이메 1세때부터 19세기까지 기록된 문서들이 전시되어 있기도 하다. 물론, 관리가 아아주 썩 잘되는 것 같지는 않지만, 역사를 알고 도큐멘트를 안다면 너무나 재미있는 곳.
지층에 있는 전시장 중 한 곳에서는 페르난도 7세, 이사벨 2세 등이 사용했던 미사책, 그 시기의 편지 등을 전시해뒀고
다른 한 곳은 앞에서 얘기한 하이메 1세부터 관리되어온 문서들을 전시해뒀다.
요게 하이메 1세때부터 관리되어온 문서들을 책으로 엮은 샘플임.
이건 14세기 새로 도시로 이동해 온 사람들에 대해 기록해 둔 책.
1층에 올라가면(한국으론 2층되시겠다) 왕족들이 지냈던 공간들과 도서관이 있다.
벽들도 인상적이지만 바닥도 인상적. 저게 세라믹 위에 그림을 그린게 아니라 처음 만들 때 디자인을 다 맞춰서 해서 타일을 만든 뒤 붙여서 바닥을 장식한거다.
그리고 아래 도서관.
간만에 아침에 전시들도 보고 옛날 문서고 자리 궁전도 다시 구경하고.
예전엔 10월 9일 발렌시아 독립일 즈음에만 시에 있는 모든 궁전을 오픈했는데 요즘은 대부분 가서 볼 수 있게 해뒀다. 물론 정부건물들이어서 볼 수 있는 부분도 제한되어 있지만 대표적으로 제네랄리탓은 주말에는 아예 구경하세요 팻말도 꺼내두더라.
사실 크게크게 뭔가 유명한 것보다 소소히 볼 게 많은데 그런 걸 안내해 주는 곳이 아무데도 없으니...
그래서 더 안타깝고 사랑스러운 도시 발렌시아다.